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이슈/그 '단어'가 알고 싶다

2022년 대통령선거일 궁금하시죠? 정리해드립니다.

by 스토리트립 2021. 7. 27.

안녕하세요, 디노K 입니다.

 

저는 시사 · 정치에 관심이 많아서 기사를 자주 읽는데요,

 

요즘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인물 하면 누가 있을까요?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최재형 전 감사원장, 홍준표 의원 등등이 떠오릅니다.

 

기사의 내용을 보면 서로 설전을 주고받았다거나, 지지율이 오르락내리락했다느니 하는 게 대부분이죠

 

사진 = 국제신문.

 

그들의 말 한마디에 수십수백 건의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정치권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정치적 성향에 따라

 

서로 편을 나누어 싸우기도 하는 등 시끄러운데요(안 싸운 적이 있었던가?)

 

이런 모습은 내년 3월까지 점점 더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대통령 선거를 코앞에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 청와대 홈페이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하고 유명한 선거 하면 대통령 선거겠죠? 그러니 대선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앞으로의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는 잘 모르실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일정을 잘 아셔야 그에 따른 후보들의 정치행보를 이해하실 수 있으며, 시간을 두고 후보 검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대통령 선거는 우리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일인데,

 

정치에 대한 뿌리 깊은 무관심 때문에 지금은 감옥에 가 계신 분들을 우리 손으로 뽑기도 한 것...을 생각하면 대선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준비한~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선거 일정은 이렇게 흘러간다!

 

 

○ 예비후보자 등록 : 필수 절차는 아니지만 예비후보자로 등록을 해야 선거기간 전에 제한적이나마 선거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비후보자는 선거사무소를 둘 수 있고 명함 배부나 어깨띠 착용도 가능하며 선거사무원을 10명까지 선임하고 수당도 지급할 수 있는 등 안 할 이유가 없어 보이네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보도자료: https://bit.ly/3x2zKIJ )

 

○ 후보자 등록 : 실제 대통령선거 후보자로 등록하는 기간입니다. 등록기간 마감일의 다음날부터 공식적인 선거기간이 시작됩니다. * 선거기간(22일): '22. 2. 15. ~ 3. 8.

 

○ 선상 투표 : 익숙하지 않은 용어죠?(저만 그럴지도..) 말 그대로 선거일에 투표할 수 없는 선원들을 대상으로 배에서 하는 하는 투표라고 합니다. 2012년 18대 대선 때 처음 도입되었다고 하니 그리 오래되진 않았네요.

 

○ 사전 투표 : 사전 투표는 다들 잘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선거 당일 투표하기 어려운 국민을 대상으로 지정된 날에 미리 투표할 수 있는 제도인 부재자 투표를 보완하여 도입되었습니다. 획기적이었지만 사전에 부재자 신고도 해야 했고 설치된 투표소도 적었으며 투표용지도 등기로 받아야 하는 등 여러 가지 불편함도 있었는데, 사전 투표 제도가 시행되면서 미리 신고할 필요 없이 읍, 면, 동 마다 설치된 투표소에서 투표용지도 즉석에서 받아서 투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투표 시간은 아침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출처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 본 투표 : 대통령 선거일입니다. 사전 투표와 마찬가지로 아침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됩니다.

 

투표가 끝나면 바로 개표가 시작됩니다. 

 

결과는 자정쯤 나올 수도 있지만 치열한 승부가 계속되면 새벽까지 기다려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어쨌든 다음날 당선증을 받고 당선자 신분이 되는데요, 공식 취임은 2달 후인 5월 10일입니다.

 

자, 지금까지 간단하게 내년 3월에 있을 대통령 선거 일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당별로 현재 경선 일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도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해서는 이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 한의신문.

 

 

반응형

댓글


$(document).ready(function() { commentAutoLink(); });